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이해하기

미국 비농업취업인구(Nonfarm Payrolls) - 20년 4월 발표

by prillen 2020. 4. 5.

미국 비농업취업인구(Nonfarm Payrolls) - 20년 4월 발표

4월 3일 금요일 오후 9시 30분 미국 비농업 고용자수 변동(Nonfarm Payrolls)가 발표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비농업부문에 종사하는 근로자수의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이구요. 미국 노동부에서 14만 5천개의 사업장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것으로, 매월 첫번째 금요일에 바로 전 달의 고용자수 변화를 알려줍니다.(ex 3월 자료 → 4월 발표) 지난번 안내드린 신규실업수당 신청건수와 같이 코로나 19의 영향을 바로 알 수 있는 지표이죠.

2020/04/02 - 미국 신규실업수당 신청건수(Initial Jobless Claim) : 코로나 19의 여파

미국은 소비가 경제 활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국가인 만큼 근로자가 많아야 향후 소비자지출이 늘어날 수 있겠죠. 그러면 발표 된 내용을 볼까요?

아무래도 매주 발표되는 신규실업수당 신청건수로 예상은 하고 있었는데 실제 결과는 참혹합니다. 예상은 10만개 감소인데 3월 한달간 70만개의 일자리가 감소했습니다. 2010년 9월 이후 첫 감소수치이구요. 서비스 업종 일자리 감소가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번 고용지표가 3월 중순까지 집계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것이어서 3월 13일 국가비상사태 선포 및 셧다운 이후 상황이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미국 코로나 확진자는 30만명을 넘어섰고 트럼프 대통령은 더 많은 사람들이 죽을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언제쯤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을 지 걱정이 되네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