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매출 적은 인터넷쇼핑몰 기업은행 소상공인특별대출 후기

by dhplans 2020. 4. 13.

매출 적은 인터넷쇼핑몰 기업은행 소상공인특별대출 후기

 

저는 지금 어머니와 함께 어머니 명의로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처음에 저희가 생각했던 것은 일반경영자금 중 경영초기 지원이었습니다. 작년에는 배운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진행했고, 올해 사입을 통해서 규모를 키워볼 생각이었죠.

근데 지금은 코로나 긴급지원 대출로 업무가 마비 수준이라 추후 공지가 나오기 전에는 대출이 어려울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거래하시는 사장님이 소상공인특별대출을 알아보라고, 신용등급만 괜찮으면 나올거라고 해서 찾아봤습니다.

카카오뱅크로 조회했던 어머니 신용등급은 5등급이었구요. 기업은행이 주거래은행이지만, 사업자통장은 신한은행에 있습니다.

4~6등급 같은 경우는 신용보증재단 보증서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확인해봐야 되는 게 있습니다. 기업은행 홈페이지에 가시면 아래와 같은 사전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꼭 확인해보세요.

(항목이 이미지 외에 더 있습니다. 기업은행 홈페이지 가보세요)

저희가 가장 걱정했던 것은 매출이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19년도 5월에 했는데요. 아직 1년이 안 됐죠? 작년 한해 매출이 268,210원이었습니다. 종합소득세는 아직 신고 전인데, 1월에 부가세 신고한 내역은 있더라구요. 매출이 저거 밖에 안되는데 과연 대출이 나올까 하는게 가장 큰 의문이었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이다보니 사업장도 저희 집으로 등록되어 있구요. 대신 저희 집은 월세라서 임대차계약서는 있습니다.

 

필요서류도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같이 볼 수 있는데요. 스크린샷을 가져왔어요.

◆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 국세납세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지방세납세증명서

저희는 국세랑 지방세 납세한게 없고, 과세표준증명원은 1월에 신고한 내역이 있지요. 이건 굳이 출력을 안하더라도 '기업은행 BOX'라고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한게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대출 자체는 기다리는게 너~무 오래 걸린 것 말고는 어려운 게 없었습니다.

먼저 사업자용 통장을 만들어야 되는 절차는 금방 끝났어요. 다만 대출받는 분들은 서류 챙길 것도 많고, 기존에 정책자금 신청하신 분들도 섞이고 해서 좀 오래 걸리더라구요. 근데 저희 순서 됐을 때는 앉자마자 2,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안내해주셔서 서류 작성하고 보증서 비용 15만원 제외하고 2,485만원을 바로 입금받았습니다.

계속 19년도 매출 268,210원이 걸렸기 때문에 왜 3,000만원이 안되냐고 묻지 않았습니다.

헛걸음하지 않도록 상담가능일은 꼭 챙겨주세요

 

 

댓글0